티머니 비즈페이 개인정보 처리 방침

주식회사 티머니(이하 ‘회사’라 함)는 모바일 업무교통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제공과 관련하여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련 법령 상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동의를 기반으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및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법령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의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 개인정보의 수집 방법
  • -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 -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 개인정보 처리 위탁
  • - 개인정보의 이용 및 보유 기간
  • -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 -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성 확보 조치
  •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의 연락처
  • - 개인정보권익 침해시 구제 방법
  • -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변경

제 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서비스 내용 구분 수집 항목
회원가입 및 티머니비즈페이 서비스 제공 필수 법인명, 성명, 전자우편주소,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동통신사 정보, 출생년도, 성별, 교통수단 이용정보(차량번호, 이용요금)
선택 소속, 사원번호
서비스 이용 및 상담을 위한 관리 필수 이용자 성명,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티머니 비즈페이 카드번호,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및 IP정보

제 2조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하고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li>
  2. 업무 제휴사로부터 제공받은 경우(수집동의를 받은 것에 한함)
  3. 고객센터를 통한 상담과정(홈페이지, 전자우편, 팩스, 전화통화, 상담 게시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을 말합니다) 및 이벤트 응모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제 3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계약상의 의무 이행,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의 청구 및 정산
  2. ㈜티머니 관련 제반(모바일 웹/앱 포함)의 신규/연계 서비스 발굴 및 제공과 기존 서비스 개선
  3.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자의 관심, 기호, 성향의 추정을 통한 맞춤형 컨텐츠 추천 및 마케팅, 프로모션에 활용
  4.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및 회원 관리
  5.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이용자의 민원 처리 및 서비스 관련 상담, 공지사항 등의 안내

제 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며, 이용자의 사전동의 없이는 고지한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이용자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 받는 자 제공 항목 제공 목적 보유 및 이용 기간
    티머니 비즈페이 이용자 소속 법인 티머니 비즈페이 이용기록 및 위치정보 티머니 비즈페이 사용 정산 및 확인, 부정 사용방지 제휴 계약 종결 시까지
    SK텔레콤㈜, 주식회사 케이티, ㈜엘지유플러스 중, 이용자가 가입한 이동통신사 휴대전화 번호 이동통신사 가입 여부 확인
  2.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이용자의 동의가 없어도 제3자에게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법령의 규정에 의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이용자의 생명이나 안전에 급박한 위험이 확인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경우
    3. 통계 작성ㆍ학술 연구나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광고주, 협력사나 연구단체 등에 제공하는 경우

제 5조 개인정보 처리 위탁

  1.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다음과 같이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 받은 업체가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 하도록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수탁 업체들은 서비스 이용 종료 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탁 업체명 위탁 업무 내용 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티머니 씨에스피 티머니 비즈페이 고객 상담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엑스큐어㈜ 티머니 비즈페이 서비스 IT운영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2. 상기의 경우 이외에 회사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 이용자의 개인정보 처리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제 6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에서 안내한 바와 같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 및 보유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보유 기간을 미리 고지하고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해당 보유기간까지 보유
  2.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가 1년 동안 서비스 등의 이용이 없는 경우 “휴면회원”으로서 정보를 별도로 보관
  3. 이용자의 수집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한 경우 또는 철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보존 항목 근거 법령 보유 기간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3년
    계약 또는 청약 철회에 관한 기록 5년
    대금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서비스 방문 기록 「통신비밀보호법」 3개월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금융거래법」 5년
  4.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 보유
    보존 항목 근거 보유 기간
    회원기록 모바일티머니 등 타 서비스를 위한 통합회원가입 및 관리 통합회원 탈퇴시까지 단,
    1. ①관계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시까지
    2. ② 서비스이용에 따른 채권, 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 채무관계 정산시까지
    부정이용기록 부정이용방지 및 부정거래확인, 고객 민원 및 상담대응 수집일로부터 1년
    전자우편주소, 티머니 비즈페이의 사용에 관한 기록 제휴 기관과의 거래대금 정산, 기타 분쟁이나 소송 등 필요한 경우를 대비 수집일로부터 5년

제 7조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이용자가 서비스 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 및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생성되어 수집된 정보, 백업파일 등은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 파기 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 8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회사를 상대로 다음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제공·정정 요구

    이용자는 회사에 대하여 본인에 관한 다음 어느 하나의 사항에 대한 열람이나 제공을 요구할 수 있고,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직접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경우에는 직접 열람·출력·정정할 수도 있습니다.

    1.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2. 회사가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개인정보의 현황
    3.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수집 · 이용, 제공에 동의한 현황
  2. 삭제 요구

    이용자는 회사에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관련법령에서 해당정보를 수집대상으로 명시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3. ③ 처리정지 요구

    이용자는 서비스를 통해 개인정보의 처리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의 처리 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관련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회사가 법령상의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해당 정보의 처리가 불가피한 경우
    2. 해당정보의 처리정지로 인하여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않으면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로서 이용자가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경우
  4.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통한 권리 행사가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경우, 안내된 전화·전자우편을 통해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에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 9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로 개인정보가 유출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비밀번호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은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이용자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 알고리즘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실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최소화 하며, 업무용 PC에서는 외부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도록 차단 하여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보관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비밀번호의 생성과 변경, 그리고 접근할 수 있는 권한에 대한 체계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보호 의무와 보안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 10조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의 연락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책임자(CPO) : 김준성
  • - 담당부서 : 아키텍처팀
  • - 전화 : 1644-1188
  • - 이메일 : biz.pay@tmoney.co.kr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제 11조 개인정보권익 침해시 구제방법

기타 개인정보의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홈페이지 http://privacy.kisa.or.kr
전      화 (국번없이) 118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홈페이지 www.kopico.go.kr
전      화 1833-6972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홈페이지 cid@spo.go.kr (www.spo.go.kr)
전      화 (국번없이)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 http://cyberbureau.police.go.kr
전      화 (국번없이) 182

제 12조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변경

현 개인정보 처리 방침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 전부터 어플리케이션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 할 것입니다.

시행 일자 : 2020년 9월 14일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